본문 바로가기
금융

잘못 보낸 돈(송금/이체) 돌려 받으세요 .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 7월 6일 시행

by SidePower 2021. 6. 17.

 

계좌 이체할때 계좌번호 숫자를 잘못써서 다른분께 송금하거나

금액 숫자를 잘못써서 더 많은 금액을 송금하는 사례가 많은거 같습니다.^^;;

 

 

착오송금까지는 아니지만

저도 몇번 계좌번호를 틀리게 입력해서 이체 하다가

받는 분의 이름이 달라

재차 꼼꼼히 확인하고 다시 송금한 적이 있었던거 같아요.

 

생각해보면 착오송금 사실을 알게된다면

머리가 하얗게 될정도로 당황스럽고 아무생각이 안 날거 같아요.^^;;

 

착오송금

송금자의 실수(착오)로 인해

수취자의 은행과 계좌번호 , 송금금액이 잘못 입력되어 이체된 송금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돈을 돌려받기 위해

은행에 연락을 해서 착오송금 사실을 알리고

은행을 통해서 수취자에 연락이 되어 다시 돌려받을수 있었습니다.

이걸 자진반환 요청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자진반환 요청으로 바로 돈을 돌려 받을거에요.

너무 당연하고 깔끔하고 해피한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수취자가 반환을 거부할 경우에는 아주 복잡해집니다.

이유는 현행법상 수취자의 계좌에 있는 돈을 강제로 가져올수가 없기때문입니다.^^;;

결국 소송을 통해 법적조치로 받을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소송하게 되며 변호사 선임 등 .. 소송비용이 많이 듭니다.

또 기간도 최소 5~6개월 이상은 걸리게 된다면

큰돈이 아니라면 돈을 돌려 받아도 그동안 든 비용과 시간을 생각하면

배보다 배꼽이 클수가 있어 거의 절반정도는 중도에 포기하는거 같아요.^^;;

 

이런 착오송금으로 인해 송금자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예금보험공사에서 대신 돈을 받아준다고 합니다. ^^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추진 배경

최근 인터넷·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금융거래 확산으로 

착오송금 발생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년 중 약 20만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하였으나, 

이 중 절반에 이르는 10.1만건이 미반환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착오송금 발생시 송금인은 금융회사를 통해 

수취인에게 송금된 금전을 돌려줄 것을 요청하고, 

반환되지 않는 경우 송금인은 소송을 통해서만 착오송금 회수가 가능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송금인이 착오송금을 반환받는데 시간과 비용 부담이 컸으며,

소액인 경우 반환받기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소송기간 6개월 이상 소요, 소송비용은 송금액 1백만원 기준 60만원 이상 추정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시행으로 

예보가 수취인의 연락처를 확보하여 자진반환 안내 또는 지급명령 등의 절차를 진행하면 

소송 없이도 대부분 신속히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행일 : 2021년 7월 6일

반환지원은 2021년 7월 6일 이후에 발생한 착오송금에 한하여 

착오송금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신청 가능합니다.

시행일 이전에 발생한 착오송금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반환 지원 대상 금액

반환금액이 5만원 ~ 1,000만원 까지입니다.

 

반환금액

송금한 금액이 아니고 돌려받아야 되는 금액입니다.

예1) 1,500만원 착오송금해서 1,500만원을 반환해야 되면 신청 불가능합니다.

예2) 2,000만원 송금하기로 했으나 착오로 2,500만원을 송금했다면 

      반환금액이 500만원이기때문에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대상

 착오송금 수취인으로부터 반환받지 못한 금액이

5만원 이상 ~ 1천만원 이하인 경우 반환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대상 제외 이유

5만원 미만 착오송금의 경우

    회수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송금액 보다 많을 수 있으며, 

1천만원 초과 착오송금의 경우

    비용등 감안시 송금인이 직접 소송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음

 착오송금을 한 경우 먼저 금융회사를 통해 상대방에게 반환을 요청하여야 하며, 

     미반환된 경우에만 예금보험공사에 착오송금 반환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계좌, 간편송금업자의 계정을 통해

   송금하였으나 착오가 있었던 경우 반환지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은행(외은지점, 농협은행, 수협은행,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포함), 

    투자매매·중개업자,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수협∙산림조합, 우체국 등

 수취인 계좌가 외국은행이거나 국내은행의 해외지점은 신청 불가능합니다.

 

 간편송금업자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금융위원회에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 업무를 등록한 자 중에서 송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자

 

단, 

수취인이 이용하고 있는 간편송금업자의 계정으로 송금한 경우 등에는

예보가 수취인의 실지명의(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를 확인할 수가 없으므로

반환지원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예) 토스 연락처 송금, 카카오페이 회원간 송금 등

송금인 수취인 반환지원 대상
금융회사 계좌 금융회사 계좌 O
간편송금 계정 금융회사 계좌 O
금융회사 계좌 간편송금 계정 X (현재는 송금 불가능)
간편송금 계정 간편송금 계정 X

 

 착오송금인이 부당이득반환채권 관련 소송을 진행 중이거나, 

   수취인이 사망한 경우 등은 반환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반환지원 신청 절차

 예보 홈페이지內 착오송금 반환지원 사이트(kmrs.kdic.or.kr)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반환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1년은 PC로만 신청 가능함

 모바일 앱 신청사이트는 2022년 중 개설 예정

 본인 신청이 곤란한 경우 대리인 신청도 가능

착오송금인이 작성한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추가 구비서류 필요

 

 PC 사용이 곤란할 경우 

   예보 본사 상담센터에 직접 내방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환지원 조치 후 실제 반환 되는 금액

 예보는 자진반환 안내 또는 법원의 지급명령을 통해 

   잘못 송금한 금전을 회수하는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실제 회수된 금액에서

   회수 관련 비용을 차감한 잔액을 송금인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회수 관련 비용

우편 안내비용, 지급명령 관련 인지대‧송달료 등 비용, 인건비 등

 

 착오송금 회수에 소요되는 비용은 개인별로 상이할 수 있음

 금액대별 평균 예상지급률

(예금보험공사 추정, 자진반환/지급명령)

(10만원) 86% / 82% 

(100만원) 95% / 91% 

(1,000만원) 96% / 92%

 

 

 반환지원 신청이 직권으로 취소되는 경우

신청인이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 신청한 경우, 

착오송금이 아님이 객관적인 자료로 확인되는 경우,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등에는

예보가 우편, 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반환신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이 아님에도 거짓으로 반환지원을 신청한 경우 등

신청인의 책임으로 인해 반환신청이 취소되는 경우,

취소 시점까지 발생한 비용은 송금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송금인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반환지원을 신청한 경우, 

송금인이 착오송금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객관적인 자료로 명확하게 확인된 경우,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등

 

 

 착오송금 반환 소요기간

예보가 착오송금인으로부터 반환지원 신청을 받아 관계기관으로 부터 

수취인의 정보(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를 확인한 후 자진반환 및 지급명령 절차를 

진행하게 되므로

 통상 신청 접수일로부터 약 1∼2개월 이내 착오송금액 반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지급명령이 확정된 후에도 반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강제집행 등 

회수절차가 필요한 경우 등, 일부 신청건에 대해서는 2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반환지원 제도 이용 유의 사항

 착오송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는 사후적 보완 대책으로서, 

이 제도를 이용하는 경우 비용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회수가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송금시 착오송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착오송금 수취인은 반드시 

예보에서 안내하는 예금보험공사 계좌로 착오송금액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는 예보가 착오송금인으로부터

착오송금과 관련한 채권을 매입한 후 관련 절차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착오송금액을 반환하는 수취인은 반드시 예보에서 등기우편(내용증명)으로

안내하는 예금보험공사 명의의 계좌로 착오송금액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착오송금 수취인에게 

채권양수도계약 사항과 반환할 예금보험공사 계좌를 내용증명 우편으로 통지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와 관련한 사항은 

   예금보험공사 대표번호(1588-0037)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에 의해 착오송금한 경우는 은행에 피해사실을 신고하면

   수취인계좌에 대한 신속한 지급정지를 통해 피해를 구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부당이득반환채권과 관련된 소송 또는 채권보전 절차 등을

   진행·완료한 경우도 반환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착오송금 수취인이 휴업·폐업한 법인이거나 착오송금 수취인에 대한 회생

   또는 파산절차가 진행되는 경우 반환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착오송금 수취인 계좌가 가압류·압류된 경우 등은 관련 규정에 따라

   반환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출처 : 예금보험공사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