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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티스토리 & 애드센스

광고 수익과 연관된 애드센스 용어들

by SidePower 2021. 1. 1.

 

무조건 광고 클릭은 많아지면 수익을 늘어난다는

단순한 생각만 하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매일 클릭수와 예상수익금을 보면서 충격의 도가니였던 기억이 나네요. ^^;;

 

클릭수가 동일해도 예상수익이 천차만별이더라고요.

 

그제야 저도 애드센스 용어들을 살펴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한두 번으로 이해가 잘 안되고 헷갈려서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다시 정리합니다.

 

많은 용어들 중에 광고 수익에 관계된 용어들만 모아봤습니다.

 

  [[ 애드센스 기본 용어들 ]]  

 

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 게재된 노출: 광고가 광고 서버에 의해 게시자에게 전송될 때(또는 게재될 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광고문안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거나 렌더링되거나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다운로드된 노출: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한 후에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

 

 클릭수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노출 PR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클릭률(CTR)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노출 범위

하나 이상의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출 범위를 보면 애드센스로 타겟팅된 광고를 게재할 수 없는 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출 범위 = (광고를 확인한 광고 요청 횟수 / 총 광고 요청 횟수) * 100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 단위가 3개 있으면 광고 요청이 3회 발생하는데,

이 중 두 개의 광고 단위에 광고가 게재되고 나머지 하나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면

이 페이지의 노출 범위은 66.67%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창이 있는 경우에 노출 범위가 80%라는 것은

평균적으로 5회 검색 중 한 번은 검색결과에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노출 범위이 100%에 근접하게 높다는 것은 거의 모든 광고 요청에 대해 광고가 게재되었다는 뜻입니다.

노출 범위이 낮다는 것은 Google에서 페이지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지 못하여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광고 세션

총 광고 세션 수입니다.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사이트를 방문하고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하나 이상 조회하면 한 번의 광고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광고 세션 길이

광고 세션당 평균 광고 쿼리수입니다.

광고 세션 길이 = (총 광고 쿼리수 / 광고 세션수)

 

 

 광고 세션 PRM

1,000개의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입니다.

광고 세션 RPM = (예상 수입 / 광고 세션수) * 1,000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은 0.7%가 됩니다.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이 용어들은 애드센스 용어집에서 추출해서 정리했습니다. 

 

더 많은 용어들이 있으니 찾아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애드센스 용어집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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