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광고 클릭은 많아지면 수익을 늘어난다는
단순한 생각만 하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매일 클릭수와 예상수익금을 보면서 충격의 도가니였던 기억이 나네요. ^^;;
클릭수가 동일해도 예상수익이 천차만별이더라고요.
그제야 저도 애드센스 용어들을 살펴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한두 번으로 이해가 잘 안되고 헷갈려서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다시 정리합니다.
많은 용어들 중에 광고 수익에 관계된 용어들만 모아봤습니다.
[[ 애드센스 기본 용어들 ]]
■ 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 게재된 노출: 광고가 광고 서버에 의해 게시자에게 전송될 때(또는 게재될 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광고문안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거나 렌더링되거나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다운로드된 노출: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한 후에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
■ 클릭수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 노출 PR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 클릭률(CTR)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 노출 범위
하나 이상의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출 범위를 보면 애드센스로 타겟팅된 광고를 게재할 수 없는 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출 범위 = (광고를 확인한 광고 요청 횟수 / 총 광고 요청 횟수) * 100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 단위가 3개 있으면 광고 요청이 3회 발생하는데,
이 중 두 개의 광고 단위에 광고가 게재되고 나머지 하나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면
이 페이지의 노출 범위은 66.67%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창이 있는 경우에 노출 범위가 80%라는 것은
평균적으로 5회 검색 중 한 번은 검색결과에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노출 범위이 100%에 근접하게 높다는 것은 거의 모든 광고 요청에 대해 광고가 게재되었다는 뜻입니다.
노출 범위이 낮다는 것은 Google에서 페이지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지 못하여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 광고 세션
총 광고 세션 수입니다.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사이트를 방문하고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하나 이상 조회하면 한 번의 광고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 광고 세션 길이
광고 세션당 평균 광고 쿼리수입니다.
광고 세션 길이 = (총 광고 쿼리수 / 광고 세션수)
■ 광고 세션 PRM
1,000개의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입니다.
광고 세션 RPM = (예상 수입 / 광고 세션수) * 1,000
■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은 0.7%가 됩니다.
■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이 용어들은 애드센스 용어집에서 추출해서 정리했습니다.
더 많은 용어들이 있으니 찾아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IT > 티스토리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계좌 등록하기 . SC제일은행 외화통장 계좌 개설 (2) | 2021.01.18 |
---|---|
티스토리 카카오스토리 채널 연동하기와 자동 글보내기 안될경우 (7) | 2021.01.06 |
티스토리 애드센스 상단 광고 2개 넣기 (6) | 2020.12.11 |
티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동시에 연동하기 . 유입량에 보탬이 되요. (144) | 2020.11.26 |
구글 애드센스 검색엔진 광고 티스토리 장착하기 (676) | 2020.11.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