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안드로이드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와 기본 세팅 . AVD 앱 실행

by SidePower 2022. 10. 1.

 

올해도 생계를 위해 일한 거 말고는 지금까지 아무것도 한 게 없네요

 

무작정 시작합니다.ㅋ

 

Android Studio 설치하고

개발 언어로는 java (자바)와 kotlin (코틀린) 중에

자바는 해본적이 있어 쉽게 따라갈 수 있을 거 같아 접어두고

구글에서 밀고있는 kotlin으로 결정했습니다.

 

kotlin은 전혀 모르기 때문에 맨땅에 헤띵하는 맘으로 

기초부터 공부하면서 진행할거에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자 사이트 접속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왼쪽 Download options 선택하세요.

 

 Android Studio 다운로드

Window , Mac , Linux 중에서 PC에 설치된 OS에 맞는 버전을 골라주세요.

저는 Windows이며

자세히 보니 압축파일 풀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No .exe installer (무설치 버전)으로 선택했습니다.

 

 Android Studio 실행하기

다운로드 파일 android-studio-2020.3.1.25-windows.zip 압축을 푸니

android-studio 디렉터리가 생겼어요.

bin으로 들어가서 실행 파일 studio64.exe를 찾았습니다.

더블 클릭해서 실행해주세요.

 

 기본 세팅 선택

Import Android Studio Settings

이전에 Android Studio를 사용했던 폴더나 환경이 있다면

사용했던 폴더를 선택하는 거 같네요.

처음이라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Data Sharing의 영어를 구글 번역에서 해석해 봤습니다.ㅋ

「Google이 패키지 이름, 클래스 이름 및 플러그인 구성과 

같은 소프트웨어 식별자와 함께 기능 및 리소스 사용을 사용하는 방법과 

같은 Android 스튜디오 및 관련 도구에 대한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허용합니다.
이 데이터는 Android Studio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Google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따라 수집됩니다.
익명의 집계된 사용 데이터는 Android Studio를 개선하기 위해 

Google 파트너와 공유될 수 있습니다.」

아마도 Android Studio 사용 중에 툴에 버그가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관련된 메시지를 가져가는 거 같아요.

저는 왠지 좀 찜찜해서 Don't send로 선택했습니다.ㅋ

 Welcome

Next 클릭하세요.

 

 Install Type

Standard는 기본 설치 경로로 진행하고

Custom은 자바 JDK 경로를 변경하고 싶을 때 선택합니다.

저는 C드라이버에 설치하는 게 싫어서 Custom을 선택했어요.

 

 Custom 선택할 경우

... 버튼을 클릭해서 JDK 설치 경로를 변경해주세요.

 

 테마 선택

저는 밝은 게 좋아서 Light를 선택했어요.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SDK 세팅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으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말합니다.

폴더 모양을 클릭해서 원하시는 설치 경로를 선택해주세요.

 

 에뮬레이터 세팅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만든 소프트웨어 화면을 말합니다.

앱 개발하면서 마치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는 거처럼 만든걸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에뮬레이터의 성능을 위해 메모리 최대 가용 용량을 정하는 거 같아요.

무조건 용량이 큰 게 좋을 거예요. 

저는 추천한 2.0GB 그대로 선택했습니다.

 

 세팅 확인

지금까지 선택된 세팅 정보를 전체적으로 확인해 보는 거네요.

Finish 클릭하세요.

 

 설치 마무리

설치 중에 필요한 데이터 다운로드가 진행되네요.

설치가 끝났습니다. Finish 클릭하세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이제 앱이 만들어지는지 확인해 볼 거예요.

아직까지 앱 만드는 프로그래밍을 잘 몰라서 

코딩 없이 앱 실행되는 것만 확인해볼게요.

 

 Android Studio 실행하세요.

New Project 클릭하세요.

 

 Templates . 템플릿

기본 Empty Activity로 선택하세요.

 

 Project 설정

Name은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적절한 이름으로 바꿔주시고 Language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개발 언어인데요.

구글에서 권장하는 Kotlin (코틀린) 그대로 할게요.

Minimum SDK는 안드로이드 버전인데요.

5.0 (Lollipop)이 약 98%의 기기에서 실행된다고 아래 표시되네요.

 

 드뎌 첫 프로젝트가 열렸습니다.

아직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ㅋ 

왼쪽에는 디렉터리와 파일 구조

중앙은 소스 코딩 부분

오른쪽은 안드로이드 관련 알림 메시지 같아요.

 

 

 

 앱의 화면 배치 파일

activity_main.xml는 앱의 화면을 구성하는 파일입니다.

텍스트 , 버튼 , 이미지 등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죠.

 AVD 설치

조금씩 공부해서 꼭 앱 만들어볼 거예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요. 우선 실행이 되는지부터 알아볼게요.

내가 만든 앱을 스마트폰에 옮겨 설치해서 사용하면 가장 좋겠죠.

그치만 잦은 수정으로 매번 옮기고 설치하는 게 귀찮아집니다.ㅋ

AVD(Android Virtual Device)는 스마트폰과 동일한 화면을 제공해 주는

안드로이드 애뮬레이터입니다.

 

우측에 스마트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Your Virtual Devices

가운데 Create Virtual Device.. 클릭하세요.

 

 Select Hardware

Phone 선택 후 화면 사이즈를 선택하세요.

size가 5.0인치로 지정된 Pixel 2를 선택했습니다.

 

 System Image

AVD에 사용할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야 되네요.

R Download 클릭하세요.

Download 클릭 후 License Agreement 화면에서 Accept 체크하시면 다운로드될 거예요.

 

 AVD 설치 완료

AVD Name은 기본값 그대로 쓰시거나 원하시는 이름으로 바꾸셔도 돼요.

저는 AVD_Pixel 2 API 30으로 그냥 해봤어요.ㅋ

Finish 클릭하세요.

 

 Virtual Devices

device가 한 줄 등록되어 있네요.

나중에 다른 Device도 여러 개 추가해 봐야 될 거 같네요.

오른쪽 ▶ 클릭해서 AVD를 실행해 볼게요.

 

 AVD 화면

 

 My Application 프로젝트 실행

상단에 My Application 타이틀도 보이고 중간에 Hellow World!도 잘 표시되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