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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철강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 중국 수출 환급제 폐지

by 실눈뜨기 SidePower 2021. 5. 20.

 

최근 뉴스를 통해 접한 내용을 보면

5월 1일부로 중국의 수출 환급제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동안 글로벌 철강 수출 시장에서

철강 생산국 세계 1위 중국의 낮은 가격으로 밀렸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도 철강재에 가격경쟁력이 생겨 수출시장에 호재가 될 거 같습니다.

 

중국 수출 환급제

중국내 철강회사에서 철강재 수출할 때 증치세(부가가치세)를

13%까지 환급해 주는 제도

 

중국의 수출 장려 정책으로 시행됐으며 폐지로 인해

그만큼 중국의 철강재 가격이 오르게 되면서

자동으로 우리나라 철강기업이 수혜자가 되는 거 같습니다.

 

 

미국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부양책으로 철강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고

중국의 수출 환급제 폐지에 맞불린 상황에서

우리나라 철강 기업들도

더욱 품질향상하고 수출량을 늘리는 등 철강재 수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해

이 기회를 잘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철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철강 테마주로 묶이게 되면서

앞으로 꾸준한 주가 상승을 기대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 국내 철강 관련주

 

포스코 . 대장주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음.

 

매출은

철강부문 76.58%, 무역부문 55.88%, E&C부문 13.17%, 기타부문 -55.2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세아베스틸 . 대장주

1955년 4월 5일에 설립되어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3년 12월 세아그룹에 편입함.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임.

 

2020년 9월 해외(중국)자회사 SeAH CTC CO.,Ltd.을 설립 출자함

 

 

 동국제강 . 대장주

철강 제조기업으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를 시작으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됨.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음.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대동스틸

1973년 8월 설립되어

토목, 건설, 자동차, 조립금속, 조선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가공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음.

 

포항공장은 POSCO와 인접한 공업단지 내에 생산공장이 위치하여

Steel Service를 함으로써 물류비용의 최소화로 경쟁력을 확보.

 

원재료 매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POSCO의 열연제품 변동가격에 따라

원재료 가격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

 

 

 현대비앤지스틸

2002년 3월 15일자 주주총회 결의에 의거 상호를

삼미특수강주식회사에서 비앤지스틸주식회사로 변경.

2011년 3월 11일자 주주총회 결의에 의거 상호를

비앤지스틸주식회사에서 현대비앤지스틸주식회사로 변경함

 

1987년 3월 24일에 주식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대주주는 현대제철(주)(보통주지분율 : 41.12%)임.

동사는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3%를 차지함.

 

 

 KG동부제철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회사임.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임.

 

2019년 9월부로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서 벗어나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됨.

 

 

 현대제철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용광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1.32%, 봉형강 33.73%, 반제품, 부산물 외 6.6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특강

각종 철강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업목적으로 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제품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고 있음.

 

생산설비의 최신화, 소량 다품종 특화전략으로

수요산업의 경기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매출은

BILLET 46.26%, 형강 35.78%, 봉강 16.63%, 기타 1.3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일철강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취급품목은 철판류, 형강류, 기타(Coil절단가공, SHOT BLAST)로 구성됨.

자동차, 선박기계, 건설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는 Coil절단가공 및 SHOT BLAST등 임가공 형태로 판매하고 있음.

 

매출은 도매및상품 중계업 49.23%, 1차금속 제조업 44.94%, 철강재 임대 2.9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휴스틸

단일 사업부문(강관 제조 및 판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수요산업은 건설과 조선산업, 에너지 관련 사업임.

 

주요 제품으로는

배관용 강관과 토목, 건축 등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유정용 강관 등을 생산, 판매함.

 

제품 경쟁 심화를 타계하기 위해 저부가가치 제품보다는

유정용 강관, 고강도 후육강관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주력하고 있음.

 

 

 고려제강

국내외 와이어로프, 경강선 등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

와이어로프 및 강연선, PC강선 등 제품을 자동차산업, 광산, 선박어업, 기계업 등에 공급함.

 

자동차, 선박, 엘리베이터용, 통신, 고압지지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매출은 선재 72.72%, 로프 40.24%, 기타 부문이 6.8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모든 내용은 개인생각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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