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수소차 관련주 . 액화수소(Liquid Hydrogen)란

by SidePower 2021. 8. 3.

 

전세계가 탄소중립과 친환경 정책으로

자동차 산업에도 전기차와 수소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연료는 전기이고 수소차의 연료는 수소입니다.

수소차는 수소를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 전기를 동력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차와 같죠)

그리고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생기는 부산물로

배기가스가 아니라 H2O(물)이 배기관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환경적인 문제가 전혀 없게 되는거에요.

 

 

자세히 보면 수소에는 기체수소와 액화수소가 있어요.

기체수소는 일반적인 형태의 기체형태로

보관시 고압으로 압축을 해서 단단한 저장탱크에 보관합니다.

 

 

액화수소(Liquid Hydrogen)

기체수소를 극저온(-273도)으로 냉각시켜 액화시킨 것을 말합니다.

액화되면서 부피가 무려 기체수소의 800배가 감소합니다.

 

아래 비교를 보시면

액화수소 사용하게 되면 충전소 부지면적도 4배가 작아지죠.!!

가장 중요한게 바로 충전속도 일거예요.

주유소에서 휘발유나 경유를 주유할 때도 1분 이상 걸리잖아요.

액화수소는 한번 충전하는데 1분 30초라고 하네요.^^

충전 시간땜에 스트레스 받을 필요도 없을 거예요.

 

출처 : 파이낸셜뉴스

 

 

기체수소 VS. 부피 800배↓액화수소…수소 저장·유통 경쟁

국내 기업들이 앞다퉈 수소 사업 진출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수소 유통·저장 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80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수소 유통·저장 시장은 수소 생태계 구축에 속도가 붙으면

www.fnnews.com

이런 차이로

수소 생산하는 수소플랜트나 수소저장소를 액화수소로 건설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선 친환경 촉진을 위해

7월 28일 창원시에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 착공식이 있었죠.

 

우리나라 정부에서 사용되는 업무용 자동차를

전기차, 수소차로 교체하는 계획이 발표되고 있고

환경부는 올해 말까지 수도권에 모두 50기 이상,

전국에 180기 이상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내년까지는 전국에 310기의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출처 : 정책브리핑 www.korea.kr

 

 

 

액화수소 . 수소차 관련주

정부의 대규모 지원으로 액화수소의 빠른 확대 생산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수소 관련된 기술 보유로 인해

앞으로 장기적으로 고도의 성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엠케이전자

1982년 12월 16일에 주식회사 미경사로 설립됨.

1997년 8월 8일자로 상호를 엠케이전자주식회사로 변경하였음.

 

사업 부문 별로는 Bonding Wire, Solder Ball 등의 반도체 소재 사업과

원료재생사업, Solder Paste 등의 반도체 제품사업,

Tape & Film, 2차 전지 등의 신소재 사업을 영위함.

1997년 11월 10일자로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세종공업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및 기타 자동차부품이 있음.

 

주요고객은 현대/기아자동차이며 현대자동차의 국내점유율을 기준으로

공급비중을 적용하면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2009년 현대, 기아차의 품질5스타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5스타를 현대, 기아자동차 협력사 중 최초로 인증받음

 

 

 유니크

1976년에 설립,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임.

2002년부터 청도유니크부건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

 

 

 국일제지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8년 8월 2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10월 2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주권이 상장됨.

 

2018년 설립된 그래핀 및 소재 연구 개발업체인 국일그래핀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국일그래핀은 대면적 그래핀 박막 제조설비를 통한

고품질의 박막 그래핀 양산화 및 상용화를 추진 중임

 

 

 피엔티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함.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임

 

 

 네오티스

PCB의 가공에 사용되는 초정밀 공구인 마이크로 비트와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용 샤프트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최종 전방 산업이 반도체, 휴대폰, LCD 등 전자, 전기 제품의 제조업체로

수출 비중이 높은 관계로 환율, 원자재 가격, 수출 시장 환경 등 해외의 경기변동에 따라

탄력적으로 반응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네오디에스 1개사이며, 이외 7개의 계열회사가 존재함.

 

 

 SK가스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고

1997년 8월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주요 목적사업으로는 원유, 석탄, 천연가스, 액화가스, 석유제품, 화학제품과

그 부산물 및 저장용기 등의 기술개발, 제조, 저장, 수송, 판매, 수출입 등의 영위 등이 있음.

LPG (Liquefied Petroleum Gas: 액화석유가스)는 프로판과 부탄으로 나뉨.

 

 

 효성화학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화학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음.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Display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 NF3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폴리프로필렌(PP)은 Specialty 수지로 파이프용도

세계 1위를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필름부문은 나이론 필름 국내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에코바이오

주력사업인 바이오 황 사업은 발전소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황을 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비료, 농약, 생활용품 원료 등으로

생산되는 신성장 사업.

 

에너지화 사업으로 매립지가스를 정제한 후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전기차에 충전하는 상암수소 스테이션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음.

바이오황의 아토피 개선 효과 정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탈모완화용 세정제품(샴푸)와 흡수용 토닉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중에 있음.

 

 

 효성중공업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음.

 

초고압 변압기와 차단기 제품의 경우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뛰어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전력기자재 및 산업설비 경쟁력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수소충전소 사업의 성장 가능성도 높게 전망됨

 

 

 동화기업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도에는 한국일보사를 인수하여 미디어사업군까지 사업을 확장함.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음.

해외 사업으로는 베트남에서 MDF를 제조판매, 호주에서

제재목, 데크재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음

 

 

 현대로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모든 내용은 개인생각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