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워들은 것들

사회적 책임 . 한번은 꼭 생각해봐요.

by SidePower 2024. 10. 15.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한 번쯤은 느낄 거야.

‘이거 진짜 내가 신경 써야 하는 걸까?’라는 생각.

 

사실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단어가 좀 무겁게 들릴 수 있어.

"아, 이거 기업들 이야기 아닌가?" 싶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아.

사회적 책임은 우리 일상 속 아주 사소한 선택에도 스며들어 있는 거야.

커피 한 잔을 고를 때 공정무역 마크가 붙어 있는 걸 고르는 것부터,

길거리에서 쓰레기를 발견했을 때 슬쩍 주워서 버리는 작은 행동들까지 말이지.

사회적 책임, 꼭 필요한 걸까?

그럼 이렇게 묻고 싶을지도 몰라. “사회적 책임, 왜 꼭 해야 하지?” 이유는 아주 간단해.

우리 모두는 같은 사회에 살고 있고, 결국엔 연결되어 있다는 거야.

만약 한 기업이 공장을 돌리면서 강물을 오염시킨다고 생각해 봐.

그 물을 쓰는 농부, 그리고 그 농작물을 먹는 우리 모두가 피해를 보게 되겠지?

이게 바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았을 때의 예시야.

그러니까 우리는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 책임이 있다는 거지.

사회적 책임, 기업부터 개인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요즘은 기업들도 단순히 돈만 버는 걸로 끝내지 않아.

이게 바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이야.

쉽게 말해서, “기업도 사회의 일원이니 책임 있게 행동하자”라는 거지.

대표적인 예로는 스타벅스가 친환경 컵을 도입한 거야.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 컵을 권장하고,

재활용 시스템을 갖추면서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 중이지.
또 한 가지 사례는 ‘유니클로’ 같은 브랜드가 재활용 섬유로 옷을 만드는 거야.

“옷 한 벌 만드는 게 뭐 얼마나 대단하겠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전 세계 소비자 수를 생각하면 이게 큰 변화를 만드는 시작이 될 수 있는 거지.

 

개인의 사회적 책임

물론 기업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 아니야.

우리 개개인도 작은 것부터 실천할 수 있거든.

예를 들어

텀블러 들고 다니기! 하루 한 번이라도 텀블러를 사용하면 연간 수백 개의 종이컵을 줄일 수 있어.

또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에코백을 사용하면 비닐봉투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지.

이런 작은 선택들이 쌓이면, 결국엔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돼.

사람들은 ‘내가 바뀌어 봤자 뭐가 달라지겠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한 명의 행동이 열 명을 움직이고, 열 명이 백 명을 움직이는 거라고!

 

사회적 책임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

신뢰와 존경을 얻게 된다는 점도 중요해.

책임감 있는 기업과 개인은 자연스럽게 신뢰를 쌓게 돼.

예를 들어,공정무역 초콜릿을 판매하는 브랜드를 보면 왠지 모르게

‘이 브랜드는 윤리적이다’라는 이미지가 떠오르지?

이런 이미지가 쌓이면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그 브랜드를 찾게 되고, 기업도 이익을 보게 되는 거야.
또한, 사회적 책임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해.

예를 들어,

환경을 생각해 오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면, 내일의 지구가 조금 더 깨끗해지겠지?

사회적 책임, 부담 아닌 기회로

여기서 포인트는 사회적 책임을 부담스럽게 느끼기보다는 기회로 바라보는 거야.

왜냐하면 우리가 책임을 다할 때 주변의 변화도 느낄 수 있거든.

그리고 신기하게도, 이게 습관이 되면 처음엔 불편했던 일들이 나중에는 오히려 자랑스러워져.

마치 다이어트하면서 운동이 처음엔 힘들다가,

나중엔 근육 붙는 걸 보면서 뿌듯해지는 그런 느낌?

 

 

결국 사회적 책임은 거창한 일이 아니야.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되는 거지.

내가 텀블러를 들고 다니고,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그 작은 선택들이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내일을 만든다는 사실!

그러니 오늘부터 우리 함께 작은 책임을 실천해 볼까?

 

사회적 책임은 남이 아닌 ‘우리’의 이야기야.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이 세상을 바꾸는 거라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