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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속에 원리

왜 남들이 하면 나도 따라할까? 밴드왜건 효과의 심리

by SidePower 2024. 11. 7.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

많은 사람들이 어떤 선택이나 행동을 할 때, 그 대세에 따르려는 심리적 경향을 말합니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해야지"라는 생각이 본질입니다.

이 현상은 심리학, 마케팅,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며,

사람들은 인기 있는 선택을 따라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행 패션 따라하기

어떤 옷이나 신발이 유행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 아이템을 사기 시작합니다.

유행에 뒤처지지 않으려고 사람들은 대세를 따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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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브랜드 선택

특정 브랜드의 스마트폰이 인기를 얻으면,

다른 사람들이 그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iPhone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다른 사람들도 iPhone을 구매하는 경우입니다.

 

SNS 챌린지 참여

인스타그램, 틱톡 같은 SNS에서 챌린지나 트렌드가 유행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그 챌린지에 참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얼음물 샤워 챌린지'가 폭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던 것처럼요.

 

대중음악 차트

인기 가수가 차트 상위권에 오르면,

그 음악을 몰랐던 사람들도 듣기 시작하면서 더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다들 듣는 노래니까"라는 생각으로 음악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선거에서의 지지 후보 선택

선거 중간에 지지율이 높은 후보가 있으면, 그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집니다.

"다들 저 후보를 지지하니까 나도"라는 심리로 선택하는 것이죠.

 

최신 가전 제품 구매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을 갖춘 가전제품이 인기를 얻으면,

그 제품이 꼭 필요하지 않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그 제품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최신 TV, 냉장고, 스마트워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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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트렌드

한식당이나 카페가 인기를 끌면, 그 장소를 찾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사람들이 많이 가는 곳이니까 나도 가봐야지"라는 생각이 작용하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

특정 주식이 큰 인기를 끌면, 많은 투자자들이 그 주식을 따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이 오르니까

나도 따라 사야겠다는 심리로 인해 주식 시장에 밴드왜건 효과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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