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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RY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 시동 거는 방법 . 관리방법

by SidePower 2021. 1. 11.

한파로 인해

자동차 배터리 방전 때문에 곤혹을 치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지하 주차장이면 배터리방전이 잘 발생하지 않는데요.
-20도까지 급격히 떨어지는 한파는 지하라도 어쩔 수 없네요.

 

저도 배터리방전때문에 자동차 보험 긴급출동 서비스를 연락했는데요.

같은 동네 사람들도 많이 방전이 된거 같더라고요.^^;;

출동 기사님이 8군데 조치 후에 도착할 거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겨울철에

배터리는 왜 방전이 자주 되는 걸까요?

 ※ 배터리 작동 원리 

자동차 배터리는 내부 구성품이 여러 가지 있지만

배터리의 메인 부품인 납으로 된 음극과 과산화납으로 된 양극 그리고

분리막과 전해액(황산화액)으로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가 충전되고 필요한 곳에 12V 전기가

공급되고(방전)를 반복합니다.

배터리 기능에서

 방전이란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면
음극과 양극의 극판에 전해액(황산)이 붙으면서

음극의 납과 양극의 과산화납이 황산납으로 변화되는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전기가 발생합니다.


이 화학반응에 의해 생긴 전기가

12V의 전압으로 밖으로 내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충전이란 

전기를 만드는 발전기(얼터네이트)에서 배터리로 전기가 들어오면서

황산납이 다시 원래대로 음극의 납과 양극의 과산화납으로

되돌아가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황산납이

다시 전해액(황산)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배터리는 전기가 모여 있는게 아니고

화학반응에 의해 충전과 방전(사용) 되고를 반복합니다.

 

배터리는 자동차 시동 걸 때 사용되는 스타트 모터에 전기를 공급하거나

전기 제어시스템의 전원과 실내 점등.. 등에

전기를 공급하는 자동차의 주요 구성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 배터리 방전 원인 

 

문제는 전해액인데요.

전해액은 화악 반응을 위한 황산화액이며

온도에 따라 반응이 달라집니다.

 

온도가 25~26도 정도에서 화학반응이 활발해지고 전기 충전이 잘되는 반면

낮아지면 화학반응이 둔해져서 12V 전기가 생길만한 성능이 발생하지 못합니다.


거의 방전될 때 시동 걸면 시동음이 약하게 들릴 거예요.
운 좋게 겨우 시동 걸리면 다행인 거예요.

 

표준 배터리를 기준으로 보면

-10도 이하부터 배터리 성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 너무 더워서 40~50도 이상되면

전해액의 증발 현상으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어쨌든 겨울에 배터리 방전이 잘 되는 이유는
전해액이 얼어서 화학작용을 하지 못해 전기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방전 시 시동을 거는 방법 

 

시동을 걸리 위해 스타트 모터를 돌리기 위해서는
무조건 전기를 공급해 줘야 됩니다.

 

전기 공급을 자기 배터리가 아닌

외부에서 공급하는 방법으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다른 자동차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 

이 방법을 점프라고 하는데요.
점프선을 따로 가지고 있어야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가 두대이거나 아시는 분한테 부탁해야만 점프를 할 수 있는 거예요.
점프선 미리 구비해 두시면 좋겠죠.


빨간색은 + , 검은색 - 인데요.
색깔로 구분이 되거나 배터리 보면 크게 표시되어 있으니 헷갈리지 않을 거예요.

 

 

 

 

점프선 연결전에 우선 양쪽 자동차 모두 시동을 꺼주세요.

 

점프선 연결


① 도와주시는 차량에 먼저 빨간색(+) 단자연결
② 내차에 빨간색(+) 단자 연결
③ 도와주시는 치량에 검은색(-) 단자 연결
④ 내차에 검색은(-) 단자 연결
⑤ 도와주시는 차량 시동을 걸어주세요.
⑥ 내차 시동을 거세요.

 

점프선 제거


역순으로 점프선 분리하시면 됩니다.
내차의 검은색(-) 단자 제거
도와주시는 분 검은색(-) 단자 제거
내차 빨간색(+) 단자 제거
도와주시는 분 빨간색(+) 단자 제거
마지막은 고맙다고 인사하시고 밥 한 끼 사주세요.ㅋ

그리고 배터리 충전을 해야 되니

최소 10분 정도는 시동 걸린 상태로 그대로 두시고

1시간 정도는 운행해 주세요.

 

주의할 점은

자동차 전압은 12V와 24V 두 가지입니다.

일반 승용차는 12V입니다.

트럭이나 대형차는 24V입니다.

 

내차가 12V 차인데 높은 24V 전압이 흐르면

자동차 전자회로나 제어시스템 등의 전기장치가 고장 납니다.

꼭 명심하세요.!!!

 

두번재  점프 스타터를 이용하는 방법 


최근에 보조 배터리 격으로 점프 스타터를 많이들 사용하시는 거 같더라고요.
휴대하기 편하고 가격도 3만원에서 2~30만원정도 하더라고요.

 

 

 

차내의 USB나 시가책으로 충전을 해두고

방전 시 포함된 점프선을 이용해서 시동을 걸면 됩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쇼핑몰에서 점프스타터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저도 조만간에 하나 구입할 예정이에요. ^^

 

세번째  자동차 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보통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시겠죠. 

빨리 오시지만 급할 때는 일정에 문제가 될 수 있더라고요.^^;;

 

네번째  자동변속기 기어조작으로 시동걸기 

파킹(사이드,핸드,풋) 브레이크 채우기

자동차 key on (계기판 점등) 또는 key off (계기판 점멸)

브레이크 밟기

변속레벨 순서대로 2번 반복하기

    P → R N D 2 1

시동걸기

 

다섯번째  수동변속기 밀어서 시동걸기 

밀어서 바퀴가 돌아가는 힘에 의해 엔진에 동력을 전달하여 시동을 걸수 있습니다.

누군가 뒤에서 자동차를 밀어줘야 될거에요. ^^;;

그리고 약간 내리막길이면 더 좋고요. 

① 자동차 key on

가속페달(악세레이터) 2번 정도 밟았다 놓기

기어 2단 놓기

클러치 페달 밟기

자동차 밀기

가속페달(악세레이터)을 가볍게 밟으면서 클러치 페달 급하게 떼기

 

 

마지막으로

어떻게 해서든 시동을 걸으셨으면

배터리 충전을 해야 되니

최소 10분 정도는 시동 걸린 상태로 그대로 두시고

10분 지나고 1시간 정도는 운행해 주세요.

 

 

 배터리 방전 예방 및 관리 방법 

 

배터리 수명 체크

배터리 수명은 3~4년이라도 합니다.

길게는 5년 이상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생각해 보니 4년 정도 되니깐 방전이 한 번씩 생기더라고요.^^;;

 

방전이 돼서 충전했는데 또 방전이 되면 보통 수명이 다 된 거예요.

 

완전 방전이 자주 되면 배터리 수명 단축됩니다.

방전되면 전해액이 물에 가까운 성질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화학작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새 걸로 사실 때

꼭 구매하시는 제품의 제조일자를 확인하세요.

6개월 내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배터리 상단에 보면 인디케이터라고 있습니다.

색상으로 배터리 충전 상태를 보는 거예요.. 수명과는 상관없습니다.^^;;

녹색이면 완전 충전(전해액이 많음)

검은색이면 충전이 조금 필요한 상태(전해액이 조금 줄어든 정도)

흰색이면 거의 방전된 상태(전해액이 부족)

 

 

 

블랙박스 상시 전원

제 생각에도 방전의 주요 원인이 블랙박스인 거 같습니다.

저녁에 주차하고 아침까지 배터리 전기를 계속 쓰는 범인이 바로 이놈입니다.

배터리가 1~2년 정도의 새 거면 그나마 괜찮은데.

3년 후부터는 방전될까 봐 주차하고 블랙박스 전원을 빼놓고 오게 되더라고요.

 

겨울철 지하주차장 주차

위에서 설명했듯이 온도가 아주 높거나 낮아지면 전해액이 화학반응이 둔해집니다.

웬만하면 지하주차장을 이용해 주세요.

자주 시동 걸어두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아주 조금씩 자연 방전이 됩니다.

차 탈일이 없더라고도 3~4일에 한번 정도는 동네 한 바퀴라도 돌아서

최소 10분 정도는 운행을 하시거나 시동을 켜놓으셔서 충전을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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